Obsidian Bible 수강 후기 - 옵시디언부터 AI 통합 지식 관리 시스템까지 (Cursor AI 활용)

*본 게시물은 강의를 협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오랜만에 옵시디언 관련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Obisidian Graph View

 

감사하게도 구요한 교수님의 옵시디언 바이블(Obsidian Bible) 강의를 지원받을 수 있었고, 강의를 수강하여 옵시디언을 AI와 통합하여 본인의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강의 후기와 장점들, 플러그인 & AI 도구들을 사용한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려합니다.

 

포스팅 최하단에 본인이 수강한 옵시디언 바이블 (Obsidian Bible) 강의를 15% 할인하여 구매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의 후기

강의를 수강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실제로 적용 가능한 지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1. 실용적인 지식 관리 체계
    1. PARA와 제텐카스텐 시작하여, 교수님께서 발전시킨 CMDS 프로세스까지 체계적으로 학습
    2. 단순히 옵시디언 사용법을 넘어, 지식 관리의 철학과 실제 적용 방법까지
    3. 예시: 기존 PARA 방식의 한계를 보완한 CMDS & 디렉토리 라벨링 및 계층 구성
  2. 옵시디언 & 플러그인 활용의 깊이
    1. 대중적인 플러그인부터 
    2. 각 플러그인의 실제 사용 사례와 유용한 설정 및 활용 방법
    3. 예시: Template, Dataview, Omnisearch, Minimal Theme 커스터마이징 
  3. 옵시디언과 AI와의 통합
    1. 다양한 AI 모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옵시디언과 통합할 수 있는 플러그인과 사용법
    2. LLM 모델에 친화적인 노트 작성 방식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
    3. AI 모델 & Cursor AI & RAG 도구들을 활용 방식 및 사례 제시
    4. 예시: LLM(GPT, Claude, Gemini), Cursor AI을 활용하여 회의록, AI 요약 시스템, AI 비서 시스템 구축
  4. 추가적인 지원들
    1. Discord, CMDS Slash 커뮤니티 제공
    2. 월간 옵시디언 세션을 통해 추가 내용 & Q&A 제공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 단순한 도구 사용법을 넘어, 실제로 적용 가능한 지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구요한 교수님의 유튜브 채널에서도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맨드스페이스 CMDS

커맨드스페이스: 지식 연결의 새로운 차원 개인 지식과 아이디어를 혁신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시키세요. 구조화된 지식 기반으로 생산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AI 기반 추천 시스템으로 새로

www.youtube.com


# Before - Obsidian을 사용해오며

옵시디언을 사용한 초반에는 PARA Method를 참고하여 나름대로의 지식 관리 체계를 갖추고 플러그인들도 활용하며 노트들을 관리해 왔다고 생각했지만, 노트들이 많아지고 컨벤션들이 어긋나게 되며 지식의 연결까지 이어지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최상위 폴더를 PARA 기반으로 구성하여 관리해오며, 느낄 수 있었던 큰 불편함은 어느 순간 제가 정말 타겟으로 삼고 싶은, 혹은 캡처링하고 싶은 지식들이 흩어져 있었고 이를 연결하여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업무 관련 프로그래밍 지식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는 Area에 속해할까? Resource 인가?를 고민하며 멈칫하는 순간들이 점차 많아졌습니다.

결국 동일한 주제의 노트들이 Project, Area, Resource, Archive 모두에 흩어져있는 상황을 빈번하게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흩어진 노트들


작년까지 사용했던 Vault에서 Python을 검색하면 Area, Resource 여러 하위 디렉토리에 흩어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동일한 성격의 노트들이 여러 군데 흩어졌고, 디렉토리의 뎁스들이 깊어지며 지식들을 찾아가는 복잡도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Tag 같은 노트 속성들로 지식 간의 연결을 수행할 수 있었지만, 주제별로 템플릿을 매번 만들고, 어떤 주제에는 매번 속성을 직접 추가하며, 통일화된 지식 관리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체계화가 부족하다 보니, 노트들을 어떻게 연결해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했고 결국 지식들이 흩어졌습니다.

즉, 노트들 자체는 어느 정도 관리했지만, 이들을 연결시키는 측면에서 기존에는 잘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나름 AI를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Custom Frames로 GPT를 옵시디언에서 사용했지만, 작성해 왔던 노트들과 기반으로 하는 AI 통합 시스템이 아닌 단순한 사용 사례에 그쳤습니다.


# After

옵시디언 관리의 체계화

강의 초반 지식 관리 방법론을 소개해 주시며 PARA, 제텐카스텐을 거쳐 교수님께서 발전시켜 주신 CMDS(커맨드 스페이스) Proces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세상의 지식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명확히 체계화하여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으로 CMDS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Connect : 관심사와 주제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단계
  • Merge : 관련 문헌과 지식을 통합하여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
  • Develop : 데이터를 수집하고 방법론을 적용하여 아이디어를 실제로 발전시키는 단계
  • Share : 창의적인 작업물과 결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단계

해당 내용은 커맨드 스페이스 커뮤니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성격에 맞는 지식들을 분류하기 위해 폴더들을 라벨링 & 계층화하여 관리하고 Index & 목차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사례를 소개하여 노트 간의 연결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는 기존 노트 관리 방식에서 존재했던 노트의 상태를 고민하고 관리하며 발생했던 피로도를 줄이고, 노트 기반 인덱스를 도입하여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후술할 File Tree Alternative Plugin

현재는 위와 같이 2개의 뎁스로만 폴더를 목적에 맞게 구분하여 사용 중이고, 하위 뎁스들을 통해 노트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직 구조화가 덜 되어서 추후에 3계층으로 라벨을 변경하고 CMDS 목차도 체계적으로 잡아가며 보완할 예정입니다. 

또한, 옵시디언의 코어, 커뮤니티 플러그인들을 다양하게 소개해주시고 사용법, 상세한 옵션 설정까지 직접 설명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었고, 강의에 사용된 Vault 자체를 제공하여 빠르게 적용하는 것 또한 가능했습니다.

 

옵시디언을 관리하는 측면뿐만 아니라 LLM을 활용할 수 있는 text generator, copilot 등의 플러그인도 상세하게 숙지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Daily Notes에 Template을 적용하고, Minimal Theme, Workspace, Omnisearch 같은 플러그인들을 통해 노트 작성 및 관리를 편리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유용했던 내용을 공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세하고 다양한 플러그인 들은 강의를 통해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노트 작성 가시성 향상 - Minimal Theme

기존 사용 중이던 테마를 AnuPpuccin에서 Minimal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옵시디언 CEO가 만들었다는 TMI와 함께 Minimal Theme이지만 미니멀하지 않은 설정들을 보며, 강의에서 짚어주신 설정들이 노트 작성에 정말 편리함과 시각적 만족감을 주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팅도 진행했었지만 AnuPpuccin 테마는 정말 옵시디언 자체를 꾸미는 데에만 집중했었다면, 강의와 함께한 Minimal Theme는 노트 작성을 위한 데코레이션에 집중했습니다.

현재는 위와 같이 옵시디언을 사용 중이며, 나중에 찾아볼 목적으로도 간략하게 내용을 설정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사전 필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Minimal Theme
  • Minimal Theme Settings Plugin
  • Style Settings Plugin

First, 구분자(Divider) 색상 추가

Style Settings > Minimal > Interface colors > Border color

Markdown의 수평 구분자뿐만 아니라 설정 창들에서도 가시성이 좋아지고, 후술할 Header Divider에서도 적용되어 노트 작성이 편리해집니다. 

 

Second, Active Line Highlighting

Style Settings > Minimal > Line numbers > Highlight active line 활성화 & Active line background

가장 만족스러운 설정으로, 노트 작성 시 커서가 위치한 줄의 가시성을 올려줍니다.

 

Third, Header Divier 추가 (H1, H2)

Style Settings > Minimal > Headings > Level N Headings > divider line 활성화

헤더를 사용하면 아래에 수평 구분자가 추가됩니다.


2. 노트 검색의 확장 - Omnisearch

옵시디언 노트 검색 기능을 확장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키워드 기반 서칭도 유용하지만, 검색 엔진과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의 오른쪽 섹션이 본인이 작성한 옵시디언 노트입니다.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옵시디언에서 해당 노트를 열게 됩니다.


3. 향상된 파일 탐색기 - File Tree Alternative

Tree 구조로 Vault와 노트들을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편리한 뷰와 기능들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기본 파일 탐색기 외에, 명확한 가시성을 가진 Tree 구조로 노트들을 확인할 수 있고, 선택한 폴더 별로 노트들은 별도 뷰로 리스팅되어 더 빠르게 노트들을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옵시디언과 AI 통합 & Cursor AI 활용 개인 비서

해당 강의에서 가장 유용했던 챕터는 옵시디언과 AI 도구들의 통합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부분입니다. 

교수님의 전문성이 폭발하는 챕터로, 다양한 AI 모델과 도구들을 옵시디언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 AI 모델과 도구의 특성 이해
    1. GPT, Claude, Gemini와 같은 다양한 생성형 AI 모델들의 장단점 파악
    2. 상황별 적합한 모델 선택 방법
    3.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
  2. 옵시디언과 AI의 통합
    1. Text Generator, Smart Composor 플러그인 활용법 및 사례 
    2. Cursor AI + RAG 도구 
    3. Vault 지식 베이스와 AI 활용 사례

 

사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AI를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나만의 체계를 기반으로 옵시디언과 통합하여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면, 무엇보다 지식을 탄탄하게 관리하는 습관과 경험, 그리고 노하우가 충분히 쌓여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들을 빠르게 나만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선 선행 사례들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목적에 맞춘 다양한 사례를 기반으로, 각 모델(GPT, Claude, Gemini 등)의 특성과 장단점을 비교해주시고, 다양한 AI 활용 도구들에 대한 소개 및 사용법까지 구체적으로 공유해주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GPT, Claude, Gemini와 같은 모델들을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어떤 상황에 선택하고, 프롬프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생성하며, 원하는 노트들을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Gemini와 Cursor AI를 옵시디언과 통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모델을 기반으로 지식 관리 체계와 사용법을 익히고 있으며, 차후에는 GPT와 Claude와 같은 보다 강력한 모델을 도입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한층 더 높이고자 합니다.

특히 옵시디언을 RAG 시스템(정보 검색 및 생성형 AI 통합) 형태로 확장하여, 나만의 AI 비서로써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mart Composer와 Gemini 2.0 Flash 조합을 활용하여 공부 중 디테일한 부분을 빠르게 채우거나, 에러 코드와 로그 기반으로 간단한 트러블슈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mart Composer Chat

또한, 업무 관련 내용을 정리하거나, 제가 작성한 노트들을 종합할 때는 **Cursor AI의 Agent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Cursor AI


# 정리

옵시디언 바이블 강의는 옵시디언의 기본 사용법부터 다양한 플러그인 활용, 그리고 AI 모델들과의 통합까지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바이블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강의입니다.

강의를 수강하면서 옵시디언, 지식 관리, AI 모델 및 도구에 대한 교수님의 열정과 전문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강의와 더불어 월간 옵시디언, Discord, CMDS Slash 페이지 등 추가적인 세션과 커뮤니티를 제공함으로써 수강생 분들께 추가적인 문의 사항과 이해가 부족했던 부분들을 학습하고 지원해주시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아직은 강의에서 설명해주신 내용의 20% 정도밖에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지만, 부족한 부분을 복습하고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면서 저만의 지식 관리 시스템을 꾸준히 구축해나가고자 합니다.

추천 대상

  1. 옵시디언을 처음 접하는 분
    1.  옵시디언의 기본 사용법부터 주요 플러그인 활용 방법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노트와 지식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 분
    1.  CMDS 프로세스와 노트 관리 구조화 및 연결 활용 방식을 통해, 노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옵시디언과 AI를 통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싶으신 분
    1. GPT, Claude, Gemini, Cursor AI와 같은 AI 모델과 도구의 특성과 활용 방법, 그리고 옵시디언과의 통합 방법과 활용 사례를 배울 수 있습니다.
  4. 업무나 전공 공부에 옵시디언과 AI를 적용하고 싶은 분
    1. 회의록, 프로젝트 관리, 논문 정리 등에 대해 강의에서 제공하는 템플릿과 실전 예시를 통해 즉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교수님이셔서 그런지 학부생, 대학원 과정에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PS : 할인코드

구요한 교수님의 강력한 옵시디언 바이블 강의를 통해 많은 분들께서 나만의 지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여정에서 큰 도움을 얻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기 할인 코드로 15%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15% 할인코드: wongwong
  • 등록 가능 기간 : ~ 25.05.31 23:59
    • *등록일로부터 +6일까지 사용 가능
  • 강의 링크: https://bit.ly/49EiZsh
 

지식관리 끝판왕, 옵시디언 바이블 by 구요한 교수 | 패스트캠퍼스

평생 가는 지식관리 '옵시디언' 활용백서! 나만의 나무위키 생성부터 Cusor AI와 결합하는 방법까지, 지식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힘을 경험해 보세요.

fastcampus.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