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아이콘(파비콘) 만들고 적용하기

블로그를 시작한지 어느덧 반년이 지나가면서 블로그 관리의 일환으로 블로그 아이콘을 바꾸는 시간을 가졌다.

 

이것저것 재지않고, 바로 시도해본 과정을 공유하고자 한다.

 

기본 티스토리 아이콘이 아닌 본인이 만든 아이콘을 웹 페이지에 적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변경 위치

우선 해당 아이콘을 변경하기 위해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블로그 관리 > 관리 > 블로그 > 아이콘 & 파비콘"

 

을 찾아볼 수 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

 현재는 적용되어 있는 상태라서 특정 아이콘을 볼 수 있다. 처음 시도한다면 해당 부분이 비어있을 것이다.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페이지의 아이콘과 북마크에서 볼 수 있는 아이콘이 바로 파비콘이다.


# 파비콘이란?

 

파비콘(Favicon)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까?

파비콘이란 웹사이트를 대표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16x16 픽셀의 작은 이미지입니다. 쉽고 간단하게 파비콘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ko.wix.com

 

위 포스팅의 정의 부분을 참고하면,

 

웹사이트 또는 웹 페이지를 대표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16x16 픽셀의 작은 이미지이다.

즐겨찾기 아이콘의 줄임말로 주로 웹 브라우저 상단에 있는 탭에 표시된다. 그 외에도 브라우저의 북마크나 방문 기록,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 URL과 함께 표시되기도 한다.

Google Chrome의 경우에는 브라우저 홈 화면에 나타나기도 한다. 즉, 파비콘을 만들면 웹 사이트의 아이콘으로 여겨지거나 사용자들이 웹 상에서 내 웹 사이트임을 알아볼 수 있는 시작적인 식별자가 된다.

크롬은 여기에서 바로 파비콘을 확인할 수 있다.


# 파비콘 제작 과정

직접 파비콘을 만든 이유는 저작권을 준수하기 위함이 가장 컷고, 원하는 디자인을 적용하고 싶었다.

 

파비콘을 직접 만들기 시작하면서 옵시디언을 캡쳐하고, 그림판에 그려보다가 자주 사용하는 Draw.io에서 작업해서 완성했다.

 

그 과정에서 색도 바꾸고, 글씨 폰트도 줄이고, 배경을 네모로 원으로 바꿔보면서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다.

 

뭔가 하나 할때마다 마음에 안들고, 아쉬운 부분이 있었지만 결국 매듭을 지을 수 있었다.

시행착오 과정 - 여기 없는 것도 더 있었다..

 

한시간만에 여러 버전을 거쳐갔다.

 

아무튼 draw.io로 마무리를 지었고, 이를 파비콘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무료 변환 사이트를 이용했다.

 

아래는 사용했던 페이지이다.

 

무료 Favicon 생성기, 이미지 변환-Wizlogo

무료로 몇 초 안에 귀하의 웹 사이트에 대한 즐겨 찾기 아이콘을 생성하십시오. 이미지 파일 (GIF, JPG 및 PNG)을 업로드하고 즐겨 찾기 아이콘 (ICO) 또는 앱 아이콘으로 변환하십시오.

wizlogo.com

 

Favicon.io - The Ultimate Favicon Generator (Free)

With Favicon.io you can quickly generate a favicon for your website for free!

favicon.io

 

 

두 사이트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했다.

아무튼 draw.io로 만든 로고를 위 사이트를 통해 파비콘을 만들었다.

나만의 블로그 로고가 생긴 것이다!!


# 잡담 - 로그의 의미

예전에 본인 인스타를 관리해보고자 계정명을 c._.w2로 바꿨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이용하고자 고민해봤지만, 파비콘에서 이를 보이게 하려면 한 줄로는 부족했다. 

 

따라서 c._.w 만 남기고, 각 문자를 분리해서 C, W 부분과 입부분으로 나누어 배치와 폰트 크기를 조절했다.

 

본인 이니셜로 캐릭터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C & W를 머리 부분이라고 해야할지, 눈 부분이라고 해야할지는 열린 결말로 두려고 한다.

 

나름 귀엽게 뽑힌 것 같다.


# 파비콘 및 아이콘 적용

만든 파비콘과 아이콘을 앞선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적용하면, 브라우저에서는 바로 적용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검색 엔진에서 이 로고가 바로 반영되진 않을 것 같다. 

웹마스터나 서치 콘솔에서 따로 다 등록시켜줘야하는지 정확하겐 모르겠지만, 만약 수동으로 반영해야한다면 이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여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파비콘 변경 구글 검색에 반영 요청하기

 

Google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웹사이트 파비콘 정의하기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

파비콘이 있는 웹사이트의 경우 Google 검색결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음 파비콘 검색엔진 최적화 안내를 따라 사이트가 관련 요구사항을 준수하도록 하세요.

developers.google.com

 

구글에 검색 결과에 표시할 파비콘을 정의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문서가 존재한다.

 

위 내용을 확인했을 때, 홈페이지에 <link> 태그의 헤더를 추가시켜주고 구글 서치 봇이 내 홈페이지를 크롤링해갈 때, 이를 가져가는 듯 해보인다.

 

색인 요청은 이전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수행했어서, 간단하게 하면 된다.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서 위의 공식 문서에 따라 등록한 파비콘의 URI를 Link 태그에 삽입했다.

 

실제로 {블로그 주소}/favicon.ico에 접속해보면 해당 파비콘으로 리다이렉션된다.

 

이후 Google Search Console에 들어가서 블로그 URL에 색인 요청을 실시했다.

 

하루정도 지나면, 색인 요청이 반영되어 정상적으로 크롤링되는 것 같던데, 나중에 반영되고 나서 이 부분에 추가하도록 하겠다.

 

아무튼 이제 파비콘 관련 할일은 마무리되었다.


# 결론

뭔가를 만들고 한다는 것은 역시나 여러운 것 같다.

 

파비콘은 draw.io에서 텍스트을 통해 만들었으며, 폰트는 여자친구가 예전에 만들어둔 폰트라서 비밀..이진 않고 검색만 하면 바로 가져가서 사용할 수 있다.

 

 

온글잎 반듯한예니체 | 온글잎 무료폰트

온글잎 반듯한예니체 | 안녕하세요, 온글잎 반듯한예니체 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해요! 제가 만든 폰트와 재밌게 놀다가세요!

www.ownglyph.com

 

다만, 글꼴 자체가 좀 작게 나와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란다. 

피드백을 주셔도 해당 서비스가 종료되서 이를 반영할 수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