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졸업식 - 후

졸업식을 마무리하고 현실을 살면서 일주일도 지나지 않았다.

 

사실 졸업을 한 사실이 나 스스로에게 큰 영향을 가져다 주진 않았던 것 같다.

 

졸업을 했다고 지금의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진로의 방향성이나 스스로의 가치관 등에 대해서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지고 그에 대한 흔들림은 오히려 커졌다. 특히 요즘 

 

취업 준비를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어느 방향으로 목표를 잡아야할지 등등...

 

지금껏 인생의 여러 선택지 중 가장 큰 선택의 기로에 서 있기 때문인가 보다 싶다.

 

그럼에도, 지금 무엇이라도 준비해가려고 하는 나의 모습에 불안함은 많이 지워졌다.

 

그냥 주저리 주저리 하는 사항을 아래에 나열해보자.

 

  • 내가 어디로 가야하는지와 어디로 가게될 지를 누가 알려줄 수 있을까!
    "그냥 하다보면.."이라는 말처럼, 나도 그냥 하련다.
  • 방향성은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지 언정 하고자 했던 것을 버리진 말자.
    최소한의 마무리는 짓고 덮어두자.
  • 앞을 바라보고 가자. 자꾸 옆이나 뒷길로 새려고 하지 말자.
    미리 정했을 때만 놀자.
  • 먼저 가서 아는 척 하지 말자. 
    내 시간도 없을 뿐더러, 꼴사납다.
  • 모르는 건 모른다고 하자.
    나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지 말고 다시 공부하자.
  • 뭔가 잘못된거 같다는 생각이 들 땐 처음으로 돌아가라
    진짜 잘못된거다.
  • 남이 어떻게 보던 말던 신경쓰지 말자.
    제발 좀

졸업식 회고 - 1

기억에 남을 법한 졸업식이였다.

 

"대학교 졸업식 전"에서 적었던 내용처럼 사진도 많이 남겼고 그래도 후회가 많이 안남는 것 같다.

 

사실 머리랑 얼굴 상태가 좋았어서 잘 찍힌 사진이 많아 후회가 안남는 걸지도 모른다. 학위복이 특별한 걸로

 

그럼에도 후회가 남는 점을 찾으라한다면, 사진을 좀 더 다양한 곳에서 찍지 못했던 점이 아쉽고, 아직 학교에 남아있던 친구들과 사진을 거의 못찍었음에 아쉬움이 남는다.

 

특별한 사건이 있진 않았지만, 나름 특별하다면 🌧️비오는 졸업식🌧️이였다. 

 

사실 졸업식에 비가 떡 하니 온다그래서 처음에는 기분이 잠시 내려갔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지금껏 졸업식 중에서 비가 온 날은 없었다(주변 사람들이 졸업했던  2년 언저리 안에서). 

 

어찌보면 비오는 졸업식이 나에겐 더욱 특별할 수 있는 요건이 될 수 있었고, 앞으로도 기억에 많이 남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든다.


졸업식 날에 비가 하루종일 오진 않았고, 부모님이랑 학교에 온 11시 언저리에는 습하긴 해도 오히려 해가 들 만큼 쨍쨍했다.  

 

사진을 찍어주라는 하늘의 계시였던 것인지, 부모님과 투닥거리면서 여러 사진을 찍어댔고, 성공적인 사진들이 많았다!

 

다만, 점심을 먹고 부모님이 돌아가신 다음, 여자친구랑 사진 좀 찍어보려고 돌아다니기 시작할 즈음에 바로 비가 억수로 내렸다.

 

막판에 비가 많이 내려서 학교 카페에서 비를 좀 피했고, 같이 졸업하는 친구들과 함께 저녁을 먹으면서 그날 하루를 마무리했다.


졸업식 회고 - 2

대학생활 동안 받은 서류철 단 3개

지금와서 보면, 사실 대학교란 의미가 뭘까 싶은 생각도 든다.

 

결국 대학생활을 마무리하면서 남은 것은 경험과 대학 졸업장이 끝인 것일까?  본인은 여자친구도 남았음 \^O^/

 

만약, 대학교 1학년으로 다시 돌아가게 된다면 나는 좀 더 보람찬 삶을 살았을까? 누가 봐도 바쁘게 살았을까? 그렇다면 나는 이미 남부럽지 않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을까?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차피 똑같을 것 같다." 이다.

 

나는, 나의 경험과 기억을 충분히 가치있고 소중히 여기면서 이를 지키면서 살아가면 될 듯 하다.

 

부족하고 아쉬웠던 점, 열심히 살아가는 주변 사람들을 보면서 부끄럽고, 부러웠던 점은 앞으로의 내가 본받고 나아가면서 누군가의 자극이 되면 될 듯하다. 

 

게임 좀 줄이고 정신 똑바로 차리면서 하루를 보내보자.

 

지금 하는 것이 5년, 10년 뒤의 나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며, 하루를 마무리 한다.


졸업식 때 찍은 사진들로 글을 마무리 한다.

본의아니게 비율 좋게 나온 사진
학사모는 잘 던지는 편
🌧️🌧️🌧️

728x90
반응형